닌텐도의 WII를 기억하시나요? 2008년 등장하여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동작인식 게임기입니다.
수동적으로 버튼을 누르는 것만이 아니라 플레이어가 직접 능동적으로 게임에 참여 할 수 있게 해준 이 게임기는, 인간의 자세와 움직임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인공지능의 시작점이었습니다.
이렇게 인체를 인식하는 인공지능의 개발은 만성 통증의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왜냐하면 만성 통증과 우리의 자세는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진화과정을 풍자한 그림입니다. 네발로 걷던 원숭이가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이 되었지만, 도구를 사용하면서 점차 원숭이와 같은 자세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문명사회는 인간에게 편안함을 주었지만, 그로인해 인간은 덜 움직이게 되었고, 결국 퇴보 된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자세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나쁜 자세가 미관상의 문제뿐 아니라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면서 우리들의 목은 서서히 거북목이 되어 버렸습니다.
목이 1cm만 앞으로 나와도 머리의 무게는 2.5kg 증가하니, 몇cm만 나와도 엄청난 무게의 추를 머리에 달고 있는것과 같지요.
S라인을 강조하게 해주는 하이힐을 신으면서, 또 키높이 밑창을 깔면서 골반과 척추가 변형되었고, 허리, 무릎, 발 통증은 이제 젊은 사람에게도 흔한 통증이 되었습니다.
자세는 하루아침에 변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몇 달, 몇 년을 지내면서 서서히 변형이 오고, 인체가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을 때 비로소 통증이 시작되고 증상은 계속 악화됩니다.
그러므로 나쁜 자세로 인한 통증의 치료는 일시적인 통증 완화가 아닌 근본적인 자세의 교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통증이 재발하지 않고, 치료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이지요. 이렇듯 자세와 만성통증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이렇듯 자세분석은 통증원인 분석과 치료효과 확인에 필수적입니다. 매번 엑스레이를 찍을 필요 없이 자세변화를 알려주는 3D자세분석기는 이상적인 자세를 위한 올바른 치료방향을 빠르고 편하게 알려줍니다.
Disclaimer: 본 칼럼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글로써, 증상이 발현한 경우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하십시오. 이 정보로 인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